글번호
835544

정치외교학과 최영빈 학생, 모의 아프리카연합(AU)총회 외교부장관상(대상) 수상

작성자
pol310
조회수
3913
등록일
2023.08.24
수정일
2024.02.13
정치외교학과 최영빈 학생, 모의 아프리카연합(AU)총회 외교부장관상(대상) 수상
 
정치외교학과 최영빈 학생(21학번, 현재 군복무 중)이 8월 17일(목)-18일(금) 간 국회에서 열린 한‧아프리카재단(이사장 여운기), 국회아프리카포럼(공동회장 설훈, 이명수)이 주최하고, 외교부와 아프리카연합(AU), 주한아프리카외교단이 후원하는 「제6회 모의 아프리카연합(AU)총회」에서 대상을 차지하여 외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최영빈 학생은 총회 의제 2 '기후금융을 활용한 아프리카 내 녹색 에너지 전환과 보편적 에너지 접근 촉진'에 대해 케냐 대표단으로서 총회에 참가하여 발표하였으며, 좋은 평가를 받아 외교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금번 외교부장관상 수상자 2팀(4명)에게는 부상으로 금년 하반기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소재 AU본부를 견학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번 총회에는 알렉스 키겟츠웨(Alex Keagetswe Kgotlaetsile) AU 청년부 교육담당 및 나오시게 키노시타(Naoshige Kinoshita)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아시아사무소 부소장이 심사위원 자격으로 직접 참석하여 그 의미를 더하였다.
참가자들은 지난 4월부터 약 5개월 간 주한아프리카외교단(일본 상주 포함)과의 면담을 통해 각 의제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입장을 청취하고, 재한아프리카유학생으로 구성된 멘토단과의 소통을 통해 관련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등 아프리카 대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하고자 노력하였다.
한편 한·아프리카재단은 2018년부터 우리 청년들의 아프리카연합(AU: African Union)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아프리카 대륙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간 국제회의 진행 방식의 모의 AU총회를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첨부파일
이전글
정치외교학과 동문회, 제11회 <되돌림 격려금> 전달식
다음글
이예원·서지은 학우(정외 20), 무역구제제도 논문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