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138236

[2023] Policy- and lawmakers outreach and education

작성자
IR미래전략실
조회수
292
등록일
2024.10.30
수정일
2024.11.05

건국대학교 정책입안자 대상 교육 실시

건국대학교는 정책입안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역량강화/교양/주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전영재 총장은 중국 인민일보가 주최한 '2023 대학 총장포럼'에 참석하여 중국 대학 당서기 및 약 500여명의 대학 교육 관계자들에게 우리 대학의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교사, 교육청 및 대학 관계자, 학생 및 학부모 등 많은 정책 입안자들을 대상으로 박람회 및 상담, 토론회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한국교육방송공사와 언론계 정책 입안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1. 건국대학교 전영재 총장, 중국 인민일보 주최 '2023 대학 총장포럼' 참석

건국대학교 전영재 총장이 중국 라오닝성 선양에서 진행된 인민일보 주최 '2023 대학총장포럼'에 참석해 '산학연 간 협력 기반 융합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발표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해당 포럼은 중국 인민일보와 인민망이 주최하는 국가 차원의 영향력 있는 대규모 연례 교육 포럼이다. 인민일보와 인민망의 핵심 프로젝트로서 2014년부터 매년 중국 대학 당서기와 총장이 모여 고등교육발전, 인재양육, 학생모집제도 개혁, 국제화 등의 주제로 포럼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중국 내 500여 명의 인사가 참여했으며, 특히 국외대학으로서는 건국대학교가 인민일보의 초청을 받아 처음으로 참석했다.
전영재 총장은 발표에서 △건국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 △지역 활성화 방안 △국가 재정지원사업 △산학연 프로젝트 등을 소개했다.

또 중국 대학과의 다양한 프로젝트 협력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Related URL Link


  


2. 건국대학교, 서울시 교육청과 'KU컨퍼런스' 개최

건국대학교가 서울시교육청과 고교학점제 안착과 대입전형 이해를 돕기 위한 ‘KU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고교학점제를 비롯한 교육정책의 변화와 관련해 고등학교와 대학, 교육청 간의 원활한 환류체계를 구축하고, 고교-대학 간 학생부 변별 지점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생부 위주 전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교사, 교육청 및 대학 관계자, 학생·학부모 등 사전 참가 신청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박람회 및 상담, 토론회 등이 진행됐다.

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고교학점제 박람회 및 학업 설계 상담’은 건국대학교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박혜정 연구사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에 대해 기조강연했으며, 20명의 고교 교사가 직접 고교학점제 관련 선택 과목을 안내하고 개인 학업 설계에 대해 상담하는 부스도 준비됐다.
‘학생부 위주 전형에서의 변별과 교육과정’을 주제로 한 토론회는 건국대 법학관 102호에서 진행됐다. 미림여고 주석훈 교장을 좌장으로 △중앙대 차정민 선임입학사정관 △한양대 전대수 입학사정관 △건국대 이정림 책임입학사정관 △충남교육청 박진근 연구사 △서울영동일고 윤희태 교사 △서울청원여고 박문수 교사가 자리해 학생부 교과 및 종합 전형 평가 방식의 변화와 고교에서 학생부 기재 방식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건국대 이태형 입학처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고교-교육청-대학 간 진학 지원 체계를 제안하는 모델로서 학생, 학부모, 고교 교사 그리고 대학과 교육청이 한 자리에서 서로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고 말했다.

Related URL Link


  



3. 건국대학교, 한국교육방송공사와 언론방송 교육 위한 협약 체결

건국대학교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언론 인재 양성및 언론계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건국대학교 전영재 총장과 EBS 김유열 사장을 비롯해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건국대와 EBS는 언론방송 교육과 인력양성, 관련 기관 현장실습 및 교육 미디어 콘텐츠 개발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호 협력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EBS 소속 임직원이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또는 메타버스융합학과 진학 시 건국대 장학 규정에 의해 장학금을 지원하며, 건국대 재학생을 위한 방송사 현장실습도 마련된다. 또 전 세계 지성인들의 강연을 영상으로 담아내는 ‘Great Minds’ 플랫폼 등을 활용해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이밖에도 △건국대 재학생·연구진의 방송영상 분야 전문가 양성 △미래형 디지털 교육콘텐츠 개발 및 제작 협력 △대학 글로컬화를 위한 글로벌 교육 상호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Related URL Link